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부터 마스크까지 쏙쏙 파헤쳐 보자!

 

최근 미세먼지와 관련된 재난문자 많이 받으시죠? 

이번 미세먼지는 지난 5년 중 강수일수와 풍속이 최저를 기록하면서 대기가 정체되고, 이로 인해 역대 최악의 미세먼지 대란이 벌어지게 된것이라고 하네요. 미세먼지의 심각성이 점점 커지면서 정부에서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하였는데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은 어떤 내용이며, 미세먼지가 심할 경우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그리고 마스크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삼행시와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란? 

 

비상저감조치란, 당일 평균 미세먼지 농도 수치가 81㎍/m³(나쁨)이상 이며, 다음날도 81㎍/m³ (나쁨)일 때 예보 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 내 고농도 미세먼지가 지속될 경우,

시민의 건강을 위해 공사장, 공장, 자동차 등 이용을 제한하는 조치입니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 조건 

 

 

"

2개 시·도 이상 아래의 조건을

충족할 경우 시행됩니다.

"

 

① 당일 0~16시 PM-2.5 평균 농도가 50㎍/㎥ 초과, 다음날 24시간 평균 농도가 50㎍/㎥ 초과 예측

② 당일 0~16시 사이 경보 권역 중 한 곳 이상 PM-2.5 주의보 또는 경보 발령, 다음날 24시간  평균 농도가 50㎍/㎥ 초과 예측


③ 다음날 PM-2.5 24시간 평균 농도 75㎍/㎥ 초과 예측



*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란?

지역 내 고농도 미세먼지(PM-2.5)가 일정기간 지속될 경우, 시민건강을 위해 미세먼지를 단기간에 줄이고자 자동차,공장, 공사장의 대기오염 물질을 줄이는 조치를 말합니다.


* 왜 필요한가요?

미세먼지의 발생원인은 국외 요인과 국내 요인이 있습니다. 비상저감조치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 단기간에 강력한 조치로 미세먼지를 낮추기 위한 것으로, 국내 내부 발생요인을 최대한 줄여야 중국 등으로부터 고농도 미세먼지가 유입되더라도 급격히 상승하는 미세먼지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출처 : 서울시 미세먼지 정보센터  https://bluesky.seoul.go.kr/finedust/emergency_reduction_measures)

 

 

 

 

비상저감조치는 수도권 서울, 경기, 인천에서 시행되었으나 점차 전국으로 확대되며,

강원과 영동 지역까지 확대되어 아산에도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주요내용 및 협조사항 

 

 

시행시기 : 발령 다음날 06시 ~ 21시까지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 발령시에는 여러 가지 지켜야하는 협조사항이 있는데요.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은 '운행제한'이 됩니다. 혹시라도 운행 중에 단속에 적발되면 과태료 10만원을 납부하셔야 하며, 행정·공공기관 또한 주차장을 전면 폐쇄하는 등 정부 기관은 차량 2부제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비산먼지가 다량 발생되는 공사장도 공사시간을 단축하는데요.


위반 시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가된다고 하니 잊지 말고 꼭 기억하세요.

 

단,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날 익일 21시에 자동 해제되며, 21시 전이라도 기상상황을

고려하여 조기 해제가 가능하답니다.


(출처 : 서울시 미세먼지 정보센터 

https://bluesky.seoul.go.kr/finedust/emergency_reduction_measures)

 

 


 

 

 마스크 'KF80'부터 'KF99'까지  

 

 

미세먼지가 지속되면서 요즘 최대의 관심사는 '마스크'일 텐데요. 마스크의 구매시 주의할 점은 'kf 숫자' 입니다. KF 인증이란 KOREA FILTER의 약자 인데요. 마스크의 성능에 따라 정해집니다. KF 에는 80, 94, 99 가 있습니다. KF 80은 0.6nm  크기의 미세입자를 80프로 이상 걸러주고 KF 94, 99 는 0.4nm 크기의 입자를 94% 99% 이상 걸러낼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자신에게 맞는 제품 구매 입니다. 미세먼지 차단율이 높은 만큼 호흡 역시 원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호흡량이 적은 노인이나, 어린이, 천식 환자 등은 호흡 곤란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의 호흡을 방해하지 않는 제품을 잘 선택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영유아 마스크를 구매하실 때에는, 입과 코를 잘 감싸지는 것이 중요한데요. 끈을 당겨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이나, 유아용 사이즈 제품을 권장해 드립니다.


초미세먼지의 경우 'KF94'부터 효과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마스크, 재사용 가능할까? 

 

 

 

마스크를 선택하셨다면, 마스크 보관 방법도 유의해야 합니다. 보건용 마스크는 먼지와 세균에 오염됐을 가능성이 커 하루 이상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또한 물로 마스크를 세탁할 경우 필터 정전기 힘이 사라져 미세먼지 차단율이 60%로 감소합니다. 먼저를 거르는 데 있어서 정전기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이점은 꼭 체크하세요! 비누로 씻으면 성능이 23%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스크를 착용한 후에는 마스크 겉면을 가능하면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착용방법 

 


 

 

 미세먼지 알림 서비스

 

 

미세먼지 알림 서비스에 대해서도 알고 계시나요? 환경부와 지자체 등 다양한 곳에서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을 대비하여 문자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과 직결되는 중요한 일인만큼 꼭 정보챙기시고 건강한 하루하루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문자서비스

에어코리아 

 http://www.airkorea.or.kr/web

충청남도 

 http://www.chungnam.go.kr/

 충청남도

보건환경연구원

http://www.chungnam.net/healthenvMain.do

 모바일 앱 서비스

 우리동네 대기질

플레이 or 앱 스토어에서 검색 및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