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원룸 구할 때 체크사항! 자취방으로 이사하는 대학교 신입생들 필독! 원룸 이사할 때 점검할 것 알아보기

원룸 이사

자취방 이사 체크사항


2018년이 끝나고 새로운 해, 2019년이 시작됐습니다. 새해의 초기는 많은 분이 새로운 계획을 준비하고 실행하는 시기이죠. 그중에서도 새해를 맞아 가장 기대와 설렘으로 가득 차 있을 사람은 대학교에 입학할 19학번 신입생분들인데요. 특히, 고향을 떠나 타지역의 대학교에 입학한 분들은 부지런하게 머물 곳을 알아보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입생분들을 위해, 혹은 새롭게 원룸으로 이사하는 분들을 위해, 원룸 이사할 때 체크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볼 건데요. 이사해야 할 시기가 임박해서 준비하기보다는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겠죠? 이사할 때 어떤 것을 체크해야 하는지,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 여러 원룸들의 위치 비교하기 

 

자취방 체크리스트


원룸 이사할 때는 자신이 가고자 하는 지역의 여러 방을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집의 위치와 층수, 설비 상태에 따른 가격을 비교해야 하는데요. 최소 세 군데 정도는 비교해보고, 자신의 주요 활동 영역을 생각해서 집을 마련해야만 합니다. 보통 역세권 인근에 위치하는 것이 좋지만, 교통이 어느 정도 보장된다면 본인의 편의에 맞추어 판단해야 하는데요. 이사할 때 혹은 손님 방문을 위해 주차공간이 넉넉한 지도 체크해봐야겠죠? 가까운 곳에 편의점이나 마트가 있는지도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거주지 주변의 상권의 종류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호프 등 유흥가가 많다면, 늦은 시간까지 소란스러울 수 있으니 편안한 잠자리를 위해선 가급적 조용한 곳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원룸 이사 체크사항


본인이 이사할 원룸의 위치도 중요하지만, 층수와 건물 내 위치도 중요합니다. 건물의 외벽보다는 안쪽에 있는 방이 좋은데요. 그 이유는 외부와 직접 닿기 때문에,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춥기 때문입니다. 많은 전기세, 난방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꼭 유의해야겠죠? 또한, 반지하 혹은 1층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반지하는 습기로 인해 곰팡이가 생기거나 냄새가 날 수 있으며, 1층은 벌레로부터 위협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개개인의 관리 능력에 따라, 문제점이 되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외출이 편리하다는 장점도 있으니, 이 점도 본인의 편의, 기준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원룸 이사할 때 꼭 해야 할, 내부설비 체크 

 

수압


원룸의 위치와 내부설비는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위치적 장점만 생각하다가 뒤늦게 설비 문제로 후회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원룸 정보에 쓰여 있는 설비와 위치 정보들을 파악한 후 몇 가지 방 후보리스트를 정한 뒤에는, 직접 방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내부설비 체크리스트로는 ▲수압 ▲햇볕 ▲심야, 중앙난방, 도시가스 ▲방범 ▲방 모퉁이 등 물샌 흔적 ▲에어컨, 세탁기 등 수리 흔적 ▲집주인 성격 등 다양한 요소가 있는데요. 방의 공간에 따라 본인이 가져올 가구를 생각해보고, 가상으로 인테리어를 구상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방 구할 때 체크해야하는 것


위 요소들은 모두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좋은데요. 첫 방문 때 설비가 좋다고 판단하고 방심해서는 안 됩니다. 이사하기 3일 전쯤에는 이사할 집의 구석구석을 청소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다시 한번 모든 집기, 설비의 파손이나 문제점을 체크하고 증거 사진을 남겨두어야 합니다. 미리 알고 있던 설비와 옵션을 체크하고, 필요할 시 미리 설치 예약 신청도 해주는 것이 좋겠죠?

 

 

■ 이사할 때 항상 주의해야 할 기타 문제들 

 

세입자공과금


이사 당일, 어떤 방식으로 이사할 지에는 몇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원룸은 짐이 많지 않아, 대부분 가정의 자가용 차량을 이용해 이사하는데요. 만약 이사 업체를 이용한다면, 적어도 세 군데의 업체를 비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용을 항상 파악하고 앞으로 살게 될 집의 거주 비용을 정산해야겠죠? 또한, 전 세입자공과금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 미리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불확실할 시, 전기 수도 도시가스에 전화해 검침숫자를 알려주면 전 세입자의 납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잘못하면 내가 쓴 요금도 아닌데 덤터기를 쓰게 될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겠죠? 

 

원룸 주소지 변경


이사하기 일주일 전에 미리 해두어야 할 것도 있습니다. 바로 우편물 주소, 금융 주소를 변경하는 것인데요. 받아야 할 우편을 제때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는 없어야겠죠? 원룸 이사를 위해 하나씩 체크해가면서 꼼꼼히 준비합시다! 설레는 마음으로 이사했는데 문제가 발생한다면, 장기간의 골칫덩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19학번 신입생분들, 그리고 많은 이사 예정자 분들의 설렘이 계속 이어지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