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충남스토리

청소년 체험활동 추천! 천안YMCA와 함께하는 <청소년 마을학교>에서 꿈에 날개를 달아봐요!

[출처: 천안YMCA]

 

청소년들의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세계적인 시민단체 YMCA. 1993년, 천안에도 YMCA 지부가 정식 창립되어 아동과 청소년 사업을 필두로 지역연대 활동, 국제 교류 활동 등을 진행 중입니다. 오늘 소개할 프로그램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방학마다 운영하는 프로그램인 <청소년 마을학교>인데요. 청소년들에게 다채로운 진로 체험의 기회를 위해, 평소에는 접하기 힘든 이색적인 활동을 제공합니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을 정도로 지역 청소년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 청소년 마을학교 프로그램에는 다채로운 체험활동이 가득! 

 


이번 청소년 마을학교 프로그램에는 학생들이 기쁘게 참여할 수 있는 알찬 체험이 가득합니다. 14세부터 19세까지의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제과제빵 체험, 바리스타 되기, 천연화장품 만들기 등 평소 관심은 있었으나 체험하기는 어려웠던 것들을 직접 느껴볼 기회인데요. 그중 가장 눈에 띄는 활동이 바로 가드닝입니다. 플로리스트 선생님과 함께 식물을 가꿔보기도 하고, 꽃을 이용해 나만의 개성 있는 작품을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그 수업 현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맑은 하늘과 따사로운 햇볕 아래, 알록달록한 꽃이 가득한<위드 플라워>라는 꽃집에 들어섰습니다. 아기자기한 인테리어가 눈길을 사로잡고, 향긋한 꽃 내음에 마음이 무척 편안해졌는데요. 위드 플라워를 운영하고 계시는 플로리스트 강사님의 주도로 수업이 진행되고, YMCA 담당자분도 참석해 보조를 해주셨죠. YMCA 담당자분들은 아이들이 귀가할 때까지 관리를 해주신다고 하니, 학부모들도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을 듯했습니다. 

 


푸른 식물이 가득한 위드플라워에서 사람들의 화기애애한 에너지까지 더하니 환한 분위기가 이어졌는데요. 플로리스트 강사 김경숙 님과 5명의 발랄한 청소년들이 함께하는 가드닝 수업에서는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웃고 떠들다가도 수업에 임할 때는 눈을 반짝이며 집중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기억에 남았는데요. 수강생들은 방학을 맞이해 평소 관심 있는 분야를 배울 수 있어 즐거웠다며 환하게 웃었습니다.

 

 

■ 청소년 마을학교에서 만드는 나만의 식물친구 

 


이번 수업을 통해 아이들이 만든 것은 테라리움인데요. 테라리움은 입구가 좁고 내부가 넓은 유리 그릇 속에 식물을 심어 작은 정원을 꾸미는 것을 말합니다. 내부에서 광합성과 수분공급을 하므로 한 번 심어놓으면 따로 관리할 필요가 없을뿐더러, 실내 장식 효과까지 있어 인기 만점인데요. 아이들은 모두 개성을 담아 자신만의 예쁜 테라리움을 만드는 데 여념이 없었습니다. 

 


수업이 끝난 뒤 학생들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수업을 물었습니다. 아이들은 동네에서 직접 이끼를 채취해 가드닝에 사용했던 것이 가장 흥미로웠다고 입을 모아 얘기했는데요. 평소 주변에서 많이 보이지만 유심히 보지 않았던 이끼를 자세히 관찰하고, 가드닝 재료로 사용까지 한 것이 매우 색다른 경험이었다고 전했습니다. 수업을 진행한 강사님도 아이들이 생각보다 너무 좋아해 놀랐다며, 앞으로 더 재미있는 주제로 수업을 만들어나가고 싶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분홍 꽃들의 조화가 아름다운 이 리스는 지난 시간에 만든 것입니다. 학생들이 속에 들어갈 재료를 직접 고르고, 멋진 조합을 고민한 끝에 탄생한 결과물인데요. 고풍스러운 장미와 발랄한 수국이 멋스러운 분위기를 풍겼습니다. 완성된 작품은 방문에 걸거나 화관으로 활용합니다. 방문에 걸어놓으면 집 안이 한층 고급스러워질 것 같았죠. 이처럼 가드닝 수업에서는 매회 색다른 재료와 소재가 활용되고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다양한 진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천안YMCA의 청소년 마을학교! 열정 가득한 선생님들, 또 같은 관심사를 가진 친구들과 함께 하는 마을학교는 청소년들의 꿈에 멋진 날개를 달아줄 것 같습니다. 나아가 특별한 체험활동을 또래와 함께하는 것만으로도 행복한 기억으로 남지 않을까요? 천안YMCA 청소년 마을학교는 이번 겨울방학에도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니, 새로운 특별한 활동이 필요하다면 꼭 참여해보시기 바랍니다!

 

[천안 YMCA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