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먹을수록 똑똑해지는 호두! 두뇌 건강에 좋은 브레인 푸드, 천안 호두로 고소하고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볼까요? (호두과자, 호두죽, 호두강정)


호두는 먹으면 똑똑해지는 ‘브레인 푸드’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호두에는 오메가3 지방산인 알파 리놀렌산이 풍부해 두뇌발달과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알파 리놀렌산 외에도   단백질, 비타민B1, 비타민E, 항산화 물질 등 영양소가 고루 풍부해 혈액순환, 탈모 예방,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호두는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천연 영양제라고도 불리는데요. 호두를 재배하는 여러 지역 중 충남 천안의 호두는 좋은 맛과 품질로 유명합니다! 천안 호두로 만든 호두과자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간식거리이기도 한데요. 청정지역인 광덕산 주변에서 재배되는 천안 호두는 껍질이 얇고 과육이 꽉 차 맛이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호두는 연중 계속 수확이 가능해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는데요. 오늘은 사계절 내내 맛있는 천안 호두로 만들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고소한 맛이 배가 되는 호두요리를 만드는 방법,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 천안의 명물, 호두과자를 집에서 만들어보세요! 

 


찬 바람이 부는 요즘, 따끈따끈한 호두과자가 생각나는 분들 많으시죠? 대표 겨울 간식인 호두과자를 길거리나 휴게소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천안 호두로 만드는 겨울 별미, 호두과자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천안 호두로 만드는 호두과자 레시피]

-주재료: 천안 호두 20g, 달걀 1개, 우유 90ml, 밀가루 110g, 버터, 소금, 설탕 30g, 베이킹파우더3g, 팥소70g

 

1. 달걀을 풀어주고 설탕, 우유를 넣어 충분히 섞는다.

2. 밀가루, 소금, 베이킹파우더를 넣어 골고루 섞어준 후, 녹인 버터를 넣어 섞는다.

3. 틀에 버터를 바르고 반죽을 1/2 정도 붓는다.

4. 팥소와 천안 호두를 넣는다.

5. 위에 반죽을 1/3정도 채운다.

6. 180˚C로 예열한 오븐에서 15~20분간 구워주면 천안 호두로 만든 호두과자 완성!

 

 

■ 영양 만점! 고소하고 부드러운 영양만점 호두죽 만들기! 

 


호두죽은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이 일품입니다. 한 그릇에 영양이 가득해 한 끼 식사로도 든든한데요! 천안 호두로 만드는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호두죽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천안 호두로 만드는 호두죽 레시피]

-주재료:  천안 호두 45g, 멥쌀 60g, 물 4컵, 소금

 

1. 천안 호두를 뜨거운 물에 20-30분가량 불려준다.

2. 멥쌀을 불린 후, 체에 걸러 물기를 뺀다.

3. 믹서기에 호두와 멥쌀, 물을 넣어 갈아준다.

4. 간 호두와 멥쌀을 냄비에 넣어 저어가며 중간불로 끓인다.

5. 기호에 맞게 소금으로 간을 한다.

6. 완성된 죽을 그릇에 담고 천안 호두를 올려주면 천안 호두로 만든 호두 죽 완성!

 

 

■ 호두를 더욱 달콤하게 즐기고 싶다면? 달콤고소한 호두강정 만들기! 

 


호두의 고소한 맛이 심심하게 느껴질 땐 달콤한 호두강정을 만들어보는 건 어떠세요? 호두강정은 과하게 달지 않아 어른, 아이 입맛에 모두 맞는 건강 간식입니다. 천안 호두로 만드는 달콤한 호두강정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천안 호두로 만드는 호두강정 레시피]

-주재료: 천안 호두 100g, 설탕 1.5컵, 물 1.5컵, 꿀 1큰술, 기름

 

1. 뜨거운 물에 호두를 10분 정도 담가준다.

2. 냄비에 호두, 설탕, 물을 넣는다.

3.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중간불로 끓여준다

4. 물이 줄면 꿀을 넣고 조린다.

5. 조린 호두를 체에 넣어 물기를 빼준다.

6. 팬에 기름을 넣고 기름이160℃가 되면 조린 호두를 넣어 튀겨준다.

7. 튀긴 호두를 식힌 후 그릇에 담아내면 천안 호두로 만든 달콤한 호두강정 완성! 

 


지금까지 고소한 호두요리 레시피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소개해드린 요리 외에도 호두차, 호두파이 등 호두로 만들 수 있는 요리는 매우 다양한데요. 연일 추위가 이어지는 요즘, 맛도 좋고 몸에는 더 좋은 천안 호두와 함께하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