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스토리

한겨울에도 따뜻하게 피어난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 충남 서천군 봄의 마을 속에서 꿈을 실현하다

삼행시 아산 2019. 1. 8. 10:00


추운 나날들이 이어지고 있는 2019년 1월, 날씨가 풀리는 듯하다가도 영하권 온도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충청남도 서천군에서는 추위에도 굴하지 않는 다양한 문화 활동을 통해 따뜻한 겨울을 보내고 있다고 합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인데요.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는2011년 11월에 청소년들의 재능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건전한 동아리 활동과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청소년이 주인인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충남 서천의 봄의 마을에서 시작된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 어떤 곳인지 함께 살펴볼까요?

 

 

■ 봄의 마을 속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는 무엇일까? 

 


위에서 간단히 소개한 대로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는 청소년들을 위한 건전한 동아리 활동과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창 꿈이 자라날 시기인 청소년들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하는데요. 직접 내부로 들어가 보니 형형색색의 인테리어가 눈에 띄었습니다. 주중 화요일에서 금요일까지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주말에는 오전 10시부터 6시까지 운영되고 있는데요. 매주 월요일과 설, 추석 등 특정 공휴일에는 휴관이라고 합니다.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는 지하 1층부터 4층까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하1층과 1층에서는 ▲음악동아리 ▲노래연습실 ▲만남과 보드게임 ▲책 읽기 ▲정보검색 ▲포켓볼과 닌텐도 will 등의 시설이 있는데요. 꿈을 키울 수 있는 각종 활동, 그리고 재미를 즐길 수 있는 시설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2층에는 강의실과 체육, 문화 활동 등을 할 수 있는 다목적실, 3층에는 상담실과 프로그램 기획실이 있는데요. 4층에는 꿈을 펼칠 수 있는 야외공연장과 무대가 있어 청소년들이 많은 경험을 하는 장이 되고 있습니다.

 

 

■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에서 진행하는 활동은 무엇일까?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는 청소년들이 스스로 행복해질 수 있는 <꿈꾸는 공작소>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에게 건전한 비전을 제시해 ‘꿈꾸는 자가 세상을 바꾼다’라는 가치를 심어주고 있는데요. 미래의 진정한 주역으로서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 형성을 위한 환경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에서 하는 활동으로는 ▲청소년자치참여활동 육성지원 ▲청소년운영위원회 <아지랑이> ▲청소년동아리 육성지원 ▲청소년 봉사활동 지원 ▲지역사회연계 활동 ▲청소년 문화/예술 프로그램 ▲창의적 체험활동 ▲청소년 정책참여 Y-열린행정 ▲청소년수련활동지원 ▲공공청소년수련시설 프로그램 ▲청소년문화교류활동 ▲청소년수련활동 인증프로그램 ▲법인지원사업 등이 있습니다.

  


청소년자치참여활동 육성지원은 청소년의 자기주도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것인데요. 소식지 만들기, 청소년운영위원회, 소식지 만들기 등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운영위원회 <아지랑이>는 시설 및 프로그램 모니터링, 리더십 교육 등 문화센터의 진정한 리더로서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동아리육성지원은 댄스, 밴드, 노래, 자원봉사, 상담, 축구, 탁구, 기자단 등 다양한 분야의 청소년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외에도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모든 활동은 각 분야에서 청소년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각종 문화축제, 나눔활동 등을 펼치고 있는데요. 이외에도 청소년수련활동지원, 청소년문화교류활동 등에서 문화체험 또는 캠프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으니 꼭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천 봄의 마을은 이렇게 꿈을 갖고 피어오르는 이들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봄의 마을 속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에서 꿈을 실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관련 링크: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 홈페이지

 

[충남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