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울에도 따뜻하게 피어난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 충남 서천군 봄의 마을 속에서 꿈을 실현하다
추운 나날들이 이어지고 있는 2019년 1월, 날씨가 풀리는 듯하다가도 영하권 온도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충청남도 서천군에서는 추위에도 굴하지 않는 다양한 문화 활동을 통해 따뜻한 겨울을 보내고 있다고 합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인데요.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는2011년 11월에 청소년들의 재능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건전한 동아리 활동과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청소년이 주인인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충남 서천의 봄의 마을에서 시작된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 어떤 곳인지 함께 살펴볼까요?
■ 봄의 마을 속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는 무엇일까?
위에서 간단히 소개한 대로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는 청소년들을 위한 건전한 동아리 활동과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창 꿈이 자라날 시기인 청소년들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하는데요. 직접 내부로 들어가 보니 형형색색의 인테리어가 눈에 띄었습니다. 주중 화요일에서 금요일까지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주말에는 오전 10시부터 6시까지 운영되고 있는데요. 매주 월요일과 설, 추석 등 특정 공휴일에는 휴관이라고 합니다.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는 지하 1층부터 4층까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하1층과 1층에서는 ▲음악동아리 ▲노래연습실 ▲만남과 보드게임 ▲책 읽기 ▲정보검색 ▲포켓볼과 닌텐도 will 등의 시설이 있는데요. 꿈을 키울 수 있는 각종 활동, 그리고 재미를 즐길 수 있는 시설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2층에는 강의실과 체육, 문화 활동 등을 할 수 있는 다목적실, 3층에는 상담실과 프로그램 기획실이 있는데요. 4층에는 꿈을 펼칠 수 있는 야외공연장과 무대가 있어 청소년들이 많은 경험을 하는 장이 되고 있습니다.
■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에서 진행하는 활동은 무엇일까?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는 청소년들이 스스로 행복해질 수 있는 <꿈꾸는 공작소>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에게 건전한 비전을 제시해 ‘꿈꾸는 자가 세상을 바꾼다’라는 가치를 심어주고 있는데요. 미래의 진정한 주역으로서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 형성을 위한 환경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에서 하는 활동으로는 ▲청소년자치참여활동 육성지원 ▲청소년운영위원회 <아지랑이> ▲청소년동아리 육성지원 ▲청소년 봉사활동 지원 ▲지역사회연계 활동 ▲청소년 문화/예술 프로그램 ▲창의적 체험활동 ▲청소년 정책참여 Y-열린행정 ▲청소년수련활동지원 ▲공공청소년수련시설 프로그램 ▲청소년문화교류활동 ▲청소년수련활동 인증프로그램 ▲법인지원사업 등이 있습니다.
청소년자치참여활동 육성지원은 청소년의 자기주도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것인데요. 소식지 만들기, 청소년운영위원회, 소식지 만들기 등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운영위원회 <아지랑이>는 시설 및 프로그램 모니터링, 리더십 교육 등 문화센터의 진정한 리더로서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동아리육성지원은 댄스, 밴드, 노래, 자원봉사, 상담, 축구, 탁구, 기자단 등 다양한 분야의 청소년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외에도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모든 활동은 각 분야에서 청소년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각종 문화축제, 나눔활동 등을 펼치고 있는데요. 이외에도 청소년수련활동지원, 청소년문화교류활동 등에서 문화체험 또는 캠프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으니 꼭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천 봄의 마을은 이렇게 꿈을 갖고 피어오르는 이들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봄의 마을 속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에서 꿈을 실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관련 링크: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 홈페이지
[충남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