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산스토리

아산시에서 느껴보는 아산 위인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발자취! 생가 터가 보존된 현충사와 소나무가 아름다운 이충무공묘소, 이충무공사적비와 아산성웅 이순신축제

 

충무공 이순신. 강직한 성품으로 부하들의 존경을 받으며 임진왜란을 승리로 이끈 그는, 불세출의 영웅으로 우리 마음 속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광화문 광장 중심에 거대한 동상을 세울 만큼 많은 이들의 존경을 받고 있는데요. 영화 <명량>, 드라마 <불멸의 이순신>, <징비록>, <임진왜란 1592> 제작 시에도 이순신 역은 누구보다 스포트라이트를 많이 받았습니다. 최민식, 김명민, 최수종 등 선이 굵은 대배우들이 분하여 열연해주셨죠.

이처럼 사랑 받고 있는 이순신 장군은 아산시와 많은 연이 있습니다. 이순신 장군이 혼인 후 거주했던 생가 터가 아산 현충사에 보존돼 있고, 묘역 및 사적비 또한 잘 관리되고 있는데요. 매년 성웅 이순신축제를 여는가 하면, 제97회 전국체육대회 시 주경기장으로 활용된 종합운동장에도 ‘이순신 종합운동장’이란 이름을 붙일 정도로 그 연이 깊습니다. 지난 2015년, 2016년에는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 한문서체를 본떠 ‘이순신체’와 ‘이순신 돋움체’를 개발해 배포하기도 했죠. 아산시에 거주하는 삼행시 스토리텔러들도 아산 위인 이순신 장군의 다양한 발자취를 소개해드린 바 있는데요. 오늘은 연말을 맞아, 이순신 장군과 관련된 아산시의 역사적 장소를 한아름 선물해 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아산 위인 이순신 장군의 넋을 기리고, 남아있는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장소들로 함께 떠나보실까요?

 

 

 아산 위인 이순신 장군의 발자취가 남아있는 아산 명소, 현충사

 

 

아산 위인 이순신 장군을 얘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장소가 바로 아산 현충사입니다. 백암리 방화산 기슭에 위치한 현충사는 이순신 장군이 무예를 연마하던 곳을 기리기 위해 설립됐는데요. 1706년, 아산지역 유생들의 상소로 건립된 사당이 그 시초입니다. 이후 대원군에 이르러 서원 철폐령이 시행되며 철폐됐다가, 을사조약 이후 이충무공 유적보존회와 동아일보사의 노력으로 중건됐죠. 1967년에는 사적 제155호로 지정된 바 있습니다.

 

 

지금은 충무공이순신기념관이 새로 들어서고, 화려한 은행나무 아래에 활터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아산 위인 이순신 장군의 정신을 기리고 있는데요. 그 외에도 충무정, 충무공 고택, 치마장 등 장군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 장소들이 잘 보존돼 있습니다. 단순히 이순신 장군의 영정을 모시는 곳이 아닌, 아산 지역의 명소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죠. 뿐만 아니라 주변 경관과 수목이 아름다워 졸업사진 촬영지로도 유명하니, 아산을 방문하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들러보시길 바랍니다.

 

※관련링크: 아름다운 아산 현충사에서 느낄 수 있었던 충무공 이순신 장군님의 충의정신과 구국위업

 

[아산 현충사 가는 길]

 

 

 연중 푸르른 아름드리 소나무에 둘러싸여 이순신 장군의 얼을 느낄 수 있는 이충무공묘소

 

 

아산 위인 이순신 장군의 유적을 방문할 때 가장 많이 오해하는 점은, 현충사에 이순신 장군 묘소가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가까이 있지만, 실제 묘소는 아산시 음봉면 삼거리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이충무공묘소라고 쓰여있는 작은 현판을 지나, 오솔길을 따라 걷다 보면 아름드리 소나무에 둘러싸여있는 이순신 장군 묘소를 만날 수 있답니다. 연중 푸르른 소나무 사이에 솟은 봉분이 강직한 이순신 장군의 성품과도 닮은 장소입니다. 추운 날씨에도 많은 참배객들이 들러 감사를 표하곤 하는데요. 붉은 홍살문과 송림 쉼터 등 거닐기 좋은 산책로가 있어, 자녀들과 나들이 겸 들러 아산 위인 이순신 장군의 얼을 느껴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관련링크: 이순신 장군님의 얼과 기운을 느낄 수 있는 그 명소가 알고 싶다. 아산 이충무공묘소

 

[아산 이충무공묘소 가는 길]

 

 

 국민의 손에서 탄생해, 국민의 곁을 지키고 있는 이충무공사적비

 

 

아산시는 이순신 장군과 연이 깊은 도시답게, 동네 주변에서도 장군의 발자취를 느낄 수 있는 역사 유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산 시민들의 발이 돼주는 기차역인 온양온천역 광장에 있는 이충무공사적비가 바로 그것인데요. 특정 사건이나 사실을 기록하는 비석인 본 사적비에는 아산 위인 이순신 장군의 전쟁 기록이 담겨있습니다. 임진왜란 때 왜적들과 맞서 싸운 전공이 낱낱이 기록돼 있죠. 목숨을 걸고 전장을 누빈 아산 위인 이순신 장군의 기록은 역사학자 정인보 선생의 손에서 탄생했으며, 서예 보급에 앞장섰던 서예가 김충현 선생이 비문에 직접 새겼는데요. 1951년, 국민의 성금을 모아 세운 사적비이기에 더욱 뜻 깊은 유적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온양온천역에 들를 기회가 있다면, 사적비의 의미를 되새겨보길 바랍니다.

 

※관련링크: 우리의 일상 속에 묻혀있는 문화재, 아산시에 자리잡고 있는 문화재 탐방을 떠나볼까요? (어의정, 이충무공사적비)

  

[아산 이충무공사적비 가는 길]

 

  

 매년 이순신 장군의 애국애족 정신을 느낄 수 있는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가 열리는 기간에는 아산시 전역에서 아산 위인 이순신 장군의 발자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본 축제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탄신일인 4월 28일 전후로 열리고 있는데요. 지난 4월 28일부터 30일까지는 제56회를 맞아 ‘이순신의 꿈’이라는 주제로 성황리에 개최됐습니다. 온양온천역 앞 삼거리에 펼쳐진 다양한 부스에서 여러 체험을 즐길 수 있었죠. 거북선을 제조하거나, 아산 위인 이순신 장군이 살아계시던 시절의 물건을 직접 제작해보는 공방이 인기를 끌었는데요. 승마공연과 조선시대 거리를 재현한 테마거리가 어우러져 아이들에게 의미 있는 체험학습 장소가 됐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또한, 밤에는 대형 불꽃놀이와 볼빨간사춘기 등 연예인들의 공연이 이어져 축제의 흥을 한껏 돋웠습니다. 2018년에도 이어질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도 많은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관련링크: 1년에 단 한번뿐인 아산 성웅 이순신 축제! 불꽃놀이부터 초대가수의 무대까지, 다양한 프로그램과 공연이 어우러진 현장을 소개합니다

 

 

삼행시 스토리텔러들이 소개했던 아산 위인 이순신 장군의 발자취, 잘 감상하셨나요? 아산시에 오시면 이순신 장군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역사적 장소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아산 위인 이순신 장군의 정신을 배우고, 즐거운 나들이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아산시에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