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산스토리

아산 천안 근교 여름 피서지 추천! 영인산 자연휴양림에서 아름다운 자연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숲 해설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여러분은 아산의 명산이라고 하면 어떤 산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영인산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아산시 영인면 아산온천로에 위치한 영인산에서는 서해 아산만을 조망할 수 있으며, 수목이 우거진 길을 따라 자연 속에서 사색하며 삼림욕을 즐기기에 적당하여 모든 계절마다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있다고 합니다.

 


영인산은 예부터 산이 영험하다 하여 영인산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영인산의 정상에 서면 서해바다와 삽교천, 아산만 방조제, 온양 시가지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죠. 또한 인근에는 현충사, 민속박물관, 민속마을, 아산온천, 온양온천, 도고 골프장 등 관광지와 휴식처가 많답니다.

저는 이곳 영인산에서 숲 해설 프로그램이 열리고 있다고 하여, 주말에 방문해 보았는데요. 여러분께 영인산의 자연과 함께했던 소중한 체험의 순간을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 주말 가족 나들이 추천! 영인산 자연휴양림 숲 체험 교실로 여행을 떠나보세요

 


영인산 숲 해설 프로그램은 평일에 진행되는 ‘숲 해설가가 들려주는 영인산 이야기’와 주말에진행되는 ‘영인산 숲데이’, ‘수목원 생태탐험’이 있는데요. 저는 일요일에 진행되는 수목원 생태탐험을 신청하여 다녀왔습니다. 숲 해설 프로그램은 사전예약으로 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평일 프로그램은 영인산 수목원 숲 해설가 사무실(540-2783), 주말 프로그램은 아산시 시설 관리공단(538-1936)으로 전화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미리미리 서두르셔야지만 마감 전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천안, 아산 시민은 영인산 자연휴양림 입장료가 50%나 할인이 되는데요. 대신, 신분증을 꼭 지참해 주셔야 합니다. 저는 주차비까지 포함하여 총 3,000원의 이용료를 지불하였습니다. 영인산 자연휴양림 주차장은 산을 타고 한참을 올라가는 곳에 위치해 있어 주차장에서 내린 후에 수목원까지 금방 갈 수 있답니다.

 


저는 꽃다지라는 예명을 가진 숲 해설가 선생님께 숲 해설 프로그램을 듣게 되었습니다. 숲 해설가 선생님께서는 사진과 카드를 다양하게 준비해 오셔서 숲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을 해주셨는데요. 숲 해설가 선생님들은 전문 산림치유지도사와 산림교육전문가가 있는 해밀 숲 아카데미에 소속되신 분들이라고 합니다. 

 

 

■ 알짜배기 영인산 휴양림 숲 해설 프로그램! 수목원 생태탐험 교실 소개

 

[출처: 해밀 숲 아카데미]

 

나무의 숨구멍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위 사진은 루뻬라는 소형 확대경을 이용하여 벚나무의 숨구멍을 들여다보고 있는 모습입니다. 여러분도 나무의 숨구멍이 어떻게 생겼는지 궁금하시다면, 영인산 숲 해설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숲 해설가 선생님께서는 벚나무 열매를 미리 준비해 오셔서 하나씩 맛을 보게 해주시고, 씨앗을 멀리 뱉는 시합을 진행해주셔서 어린이 참가자들이 너무나 즐겁게 참여하였습니다.

 


저는 나무가 꿀을 만들어 낸다는 사실을 이번 숲 해설 프로그램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직접 나뭇잎의 꿀을 찾아보기도 하고, 해충을 예방한다는 산초나무 잎을 얼굴에 붙여보기도 하였는데요. 생강나무의 향기를 맡아보고, 작은 꽃을 줄기에 끼워보기도 하고, 양치식물이 어떻게 번식하는지에 대해서도 직접 만져보며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에게 이만한 생태 체험학습이 없을 것 같죠?

 


수목원 생태탐험 교실의 마지막 순서로 베고니아 화분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온 가족이 함께 정성 들여 심고, 예쁘게 꾸민 화분을 집으로 가져가며 생태탐험 교실의 여운을 오래오래 남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시간이 흘러갔는지 모를 정도로 푹 빠져들어 끝나는 시간이 아쉬울 정도였답니다.

체험 시간 내내 호기심 어린 눈으로 집중해서 탐구하던 한 학생과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함께 들어볼까요?

 


이재언, 이주은 부녀 / 서울특별시 송파구 잠실동

“숲 해설 프로그램이 매우 재미있었어요. 식물에 대해서는 학교에서도 배웠는데 실제로 눈으로 관찰해보고, 만져보며 체험해볼 수 있어서 더욱 유익하고 즐거웠던 것 같아요. 다음에 또 오고 싶어요.”

 

 

■ 6월 이후, 영인산 휴양림에서는 더욱 다양한 시설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영인산 자연휴양림 숲 해설 프로그램은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자연에 대해 알아가는 즐거움에 흠뻑 빠질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우리 아산시에 이처럼 도심의 허파 같은 자연휴양림이 있다는 것에 정말 감사했는데요. 이곳에서 자연을 벗할 수 있는 유익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보다 많은 분들이 알게 되어 적극적으로 이용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영인산에서는 이외에도 자연휴양림 시설과 물놀이터도 갖추고 있는데요. 여름에는 시원한 피서를 보낼 수 있는 장소가 될 것 같습니다. 영인산의 스카이&포레스트 어드벤처는 6월 이후 정상 가동된다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됩니다! 삼행시 가족 여러분도 올여름 영인산 자연휴양림에서 자연이 주는 힐링 기운을 듬뿍 얻고 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영인산 자연휴양림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