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온양캠퍼스 임직원들은 지난 2012년, 쌈짓돈을 모아 도내에 학대 받는 노인들을 위한 보호 시설 건립을 지원했습니다. 바로 <충청남도 노인보호전문기관> 신축사업에 기부금 2억원을 쾌척한 것인데요. 또한 태양광 설치를 지원하고, 교육프로그램 운영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렇듯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의 따뜻한 손길과 함께 운영돼 온 노인들의 쉼터, 충청남도 노인보호전문기관을 지금부터 소개하겠습니다!
■ 학대 받는 어르신들을 위한 전문 쉼터, 충청남도 노인보호전문기관!
진정수 관장 / 충청남도 노인보호전문기관
“충청남도 노인보호전문기관은 여러 노인기관 중 주로 노인 학대 문제를 다루는 기관입니다. 노인학대 예방교육 활동, 관련 홍보 활동, 그리고 가정에서 학대를 받고 있는 어르신들이 머물 수 있는 쉼터를 운영하고 있죠.”
충청남도 노인보호전문기관 쉼터 한편에는 어르신들이 작은 화단에서 직접 텃밭, 화단을 가꾸거나 꽃꽂이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프로그램들이 준비돼 있는데요. 외부강사를 초대해 쉼터에 계신 어르신들에게 전문적인 치유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의식주는 물론, 학대를 받으시며 정신적으로 피폐해진 부분까지 돌보기 위함이죠. 그래서 쉼터에서는 어르신들의 마음을 치유하고자 30여개의 프로그램을 준비해 매일 2개씩 진행하고 있습니다.
■ 어르신들의 마음을 치유하는 프로그램, 웰빙댄스!
제가 방문한 날에는 웰빙댄스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었습니다. 이미연 강사님은 열띤 자세로 어르신들에게 웰빙댄스를 가르쳐드리고 있었죠.
이미연 강사 / 충청남도 노인보호전문기관
“웰빙댄스는 댄스 스포츠를 활용해 어르신들이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자극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몸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에게는 두뇌운동이라 해서, 음악에 맞춰 손으로만 하는 웰빙댄스를 가르쳐드리고 있죠. 언제든 즐겁게, 재미있게 운동을 하며 신체적, 정신적으로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전국에 자체적으로 설립된 노인보호 전문기관이 있는 지역은 충청남도뿐이라고 합니다. 삼성전자 온양캠퍼스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었기에 어르신들이 마음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이 생길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도 충청남도 노인보호전문기관 같은 곳이 꾸준히 늘어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