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4월은 과학의 달! 과학 체험부터 걷기대회, 화성과 화학 이야기까지 과학을 마음껏 즐겨요! 아산-대전 지역 과학의 달 행사 소개

 


4월 21일이 무슨 날인지 알고 계신가요? 바로 과학의 날입니다! 과학의 날이 있는 4월은 과학의 달이기도 한데요. 과학의 달을 맞아 전국 곳곳에서 과학 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아산과 대전에서도 다양한 과학의 달 행사가 열리는데요. 어렵고 멀게만 느껴지던 과학과 친해질 좋은 기회일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산과 대전의 과학 행사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신기한 과학 체험학습! 아산 장영실 과학관 <2017 과학축제 한마당>

 

[출처: 장영실 과학관 홈페이지]

 

조선 시대의 과학자이자 발명가 장영실이 아산의 위인이라는 사실, 모두 알고 계시죠? 아산에는 기초과학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시민들에게 과학 교육과 기획 전시를 제공하는 장영실 과학관이 있는데요. 장영실 과학관에서는 과학의 달을 맞이하여 4월 과학축제 한마당을 마련했습니다.

 


장영실 과학관 과학축제 한마당에는 체험존과 결과물존, STEAM룸이 있는데요. 체험존에서는 아이들이 직접 재미있는 과학 놀이를 해볼 수 있고, 결과물존에서는 아이스 쿨팩, 스포이트 에어로켓 등 신기한 과학 현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STEAM룸에서 테라리움과 종이 쌍안경 등을 만들어볼 수 도 있다 하니, 과학의 달에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기 좋을 것 같죠?

자세한 내용은 아산 장영실 과학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링크: 아산 장영실 과학관 공식 홈페이지
※ 관련 링크: 보고, 듣고, 체험하는 과학놀이터! 언제나 즐거운 과학 세상으로 초대합니다. 아산시 겨울방학 견학 장소로 추천하는 스마트 아산 장영실 과학관
 

 

■ 올봄엔 과학과 친해지는 대전 <과학 어울림마당 걷기대회>에서 함께 걸어요!

 


대전광역시 대덕 특구에 있는 국립중앙과학관에서는 지난 15일과 16일, 제38회 2017년 봄 사이언스데이가 열렸는데요. 오는 4월 29일에는 ‘과학을 걷다, 미래를 봄’을 주제로 과학 어울림마당 걷기대회가 열립니다.

이번 걷기대회에서는 부자되길, 상상하길, 발굴하길, 지혜롭길, 건강하길 총 5개의 코스가 준비되어있는데요. 각각 화폐박물관, 발명교육센터, 지질박물관, KAIST,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을 걷는 코스입니다. 코스별로 다양한 체험 테마도 마련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따뜻한 4월의 봄날, 가족들과 함께 과학 길을 걸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출처: 2017 과학 어울림마당 걷기대회 홈페이지]

 

2017 과학 어울림마당 걷기대회에서는 부자되길 외의 다른 코스는 모두 사전신청으로만 접수가 이루어진다고 하니,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홈페이지에서 꼭 사전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 관련 링크: 2017 과학 어울림마당 걷기대회 공식 홈페이지

 

 

■ 화학과 예술이 만나다! 대전 한국화학연구원 <화성에서 온 메시지 – 기후변화 대응 화학예술특별전>

 

[출처: 김달진 미술연구소 홈페이지]
 

화학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대전 한국화학연구원 디딤돌플라자 1층 Space C#에서 열리는<화성에서 온 메시지 – 기후변화 대응 화학예술특별전>을 추천합니다. 화성은 지구와 가장 유사한 조건을 갖춘 것으로 알려진 행성인데요. 지구를 떠나 화성으로 가는 SF영화나 소설도 무척 많습니다. 하지만 과학자와 예술가가 함께 만든 이 전시에서는 화성으로 갈 생각을 하기보다는 화성에서 지구를 바라보며 첨단화학기술로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출처: 한국화학연구원 페이스북]

 

<화성에서 온 메시지>는 기후변화에 대한 강렬한 메시지도 전달하지만, 화학과 예술이 아름답게 어우러진 모습도 만나볼 수 있는데요. 화학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정말 즐겁게 전시를 관람할 수 있고, 화학을 어렵게만 느꼈던 분들은 화학의 새로운 매력을 발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시는 2017년 5월 31일까지 진행됩니다.

 

※ 관련 링크: <화성에서 온 메시지 - 기후변화 대응 화학예술특별전>전시 정보

 


아이들과 직접 과학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장영실 과학관 과학축제 한마당>에서부터 과학과 함께 걷는 <과학 어울림마당 걷기축제>, 그리고 화학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화성에서 온 메시지>까지 소개해드렸습니다. 각 행사의 성격이 모두 다르니, 원하시는 행사를 골라 가면 좋을 것 같은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과학의 달 행사들 잘 기억하셔서 볕 좋은 4월, 과학과 함께 즐거운 봄나들이 즐기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