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성인이라면 한 벌쯤은 갖고 있어야 할 정장! 남자의 첫 정장은 어떻게 골라야 할까? 사회초년생들을 위한 면접 정장 고르는 팁 알아보기

남자 정장

남자 정장 고르는 방법

사회초년생


1월의 겨울은 춥지만, 새해를 맞이한다 생각하면 따뜻하고 설렙니다. 새로운 계획을 맞이해 준비해야 할 것들도 있을 텐데요. 이제 막 성인이 됐거나 직장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특히 더 그러기 마련입니다. 그중에서도 옷 하면 떠오르는 것이 정장인데요. 성인이라면 정장 한 벌쯤은 있어야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정장은 자주 입지는 않지만 필요한 때가 분명히 있죠. 나이가 들수록 경조사, 회사 면접 등 격식을 차려야 하는 자리가 생기기 마련이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이러한 사회초년생들을 위해 정장 고르는 팁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렴하지 않은 만큼, 본인에게 알맞게 고르는 게 더 중요한 옷이 바로 정장입니다. 나의 격식 있는 모습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옷 정장,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 색상, 사이즈, 원단! 정장 고르는 팁을 알아보자 

 

정장 원단


정장은 현대사회에 정말 보편화 되어있지만, 요즘은 캐주얼한 옷차림이 인정되는 자리가 많아서 입는 일이 줄어들었는데요. 그래도 좋은 정장 한 벌 정도는 꼭 필요하겠죠? 정장을 고를 때는 크게 세 가지를 고려하면 되는데요. 바로, 색상, 원단, 그리고 사이즈입니다. 이것은 사실 어떤 옷을 고를 때나 중요한 요소인데요. 정장에서는 특히 더 중요하며, 세밀한 사이즈 피팅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정장 색 종류


색상은 정장을 고를 때 가장 먼저 고민할 부분입니다. 처음 정장을 고를 때 색상은 챠콜그레이, 혹은 네이비 둘 중 하나를 고르는 것이 좋은데요. 무늬가 없는 단일 색상을 고릅니다. 그 이유는 우선 활용범위가 넓기 때문인데요. 다양한 색상의 셔츠, 넥타이와 함께 연출하기도 좋고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어느 정도 대중적인 색상인 만큼, 더 차분하고 안정감이 있어 보이겠죠? 

 

정장 원단


원단은 혼용률이 모 80% 이상인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혼용률이 80% 이상인 정장은 내구력이 조금 약하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중요한 자리에서 가끔 입는 것이 아니라 자주 정장을 입어야 하는 분이라면 모가 50% 정도인 것을 추천합니다. 모50%, 폴리 45%, 스판 5% 정도를 추천하는데요. 원단에 따른 착용감도 굉장히 중요하니 꼭 착용해보고 원단을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정장 사이즈


정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이즈입니다. 단순히 전체적인 크기가 아니라 본인의 핏에 맞게 고르는 것이 중요한데요. 어깨, 가슴 품, 소매, 총장, 그리고 바지까지, 알맞은 피팅을 해야 합니다. 우선 어깨는 가장 먼저 맞춰놓고 시작해야 할 사이즈 요소인데요. 정장을 입었을 때 어깨선은 어깨 끝 선에 위치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어깨 아랫부분이나 등판에 주름이 생기지 않았는지 꼭 확인해야 하는데요. 등판에 가로주름이 생기면 작은 사이즈, 세로주름이 생기면 큰 사이즈로 생각하면 됩니다. 

 

정장 고르는 방법


가슴 품은 정장 단추를 모두 채운 상태에서 체크해주면 되는데요. 이 상태에서 재킷 안쪽에 주먹 하나 들어갈 정도가 된다면 적절하고 편한 사이즈 입니다. 또한, 첫 단추를 끼웠을 때 가슴 쪽이 뜨거나 주름이 생기면 몸에 맞지 않는 것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매는 손목 관절이 가려지는 정도가 딱 적당하고, 정장 상의의 총장은 엉덩이를 8할 이상 덮는 것이 클래식한 스타일입니다. 요즘에는 더 짧게도 많이 입는데요. 본인의 스타일에 맞추되 첫 정장이라면 너무 짧지는 않도록 합시다. 

 

정장 구두

정장 밸트


상의를 잘 맞춰놓고 어정쩡한 바지를 입을 수는 없겠죠? 바지는 기본적으로 구두를 살짝 덮는 정도로 길이를 맞추면 되는데요. 보통 바지를 허리둘레로 고르는 일이 많지만, 허리는 기본적으로 수선해야 할 곳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엉덩이와 허벅지 사이즈인데요. 선 채로 허벅지 뒤쪽을 쥐었을 때 2~3cm 여유가 있으면 딱 맞는 사이즈라고 합니다.

나에게 맞는 첫 정장을 고르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입지 않던 옷이기 때문에, 피팅이 어색할 수도 있는데요. 혼자 고르기보다는 지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좋습니다. 2019년 새해를 준비하는 많은 분이 정장 구입을 생각하고 있을 텐데요. 사회초년생들 모두가 멋진 정장을 입고 사회에 당당히 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