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산스토리

수능이 끝났다! 어떤 전공이 미래에 각광 받을까? 선문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등 주목 받고 있는 학과 3곳을 소개합니다!

선문대 치위생학과

선문대 치위생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선문대학교 학과


11월 가을도 거의 끝나가고 있습니다. 11월 15일에는 우리나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진행됐었는데요. 오랜 기간 동안 학업에 몰두하며 수능을 준비했던 여러 수험생분에게 큰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수험생분들과 수험생 자녀를 둔 학부모님을 위한 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저의 모교인 선문대학교를 중심으로 미래에 각광 받는 전공 세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특정 학과에 대한 관심이 있거나 어떤 전공을 선택할지 고민인 수험생분들은 특히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바로 학과를 알아보도록 할까요?

 

 

■ 광고, 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배우다! 인문사회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학과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입니다. 이 학과는 융합형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는데요. 정규교과목, 비정규교과목, 산학협력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운용하는 3T 교육 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정규교과목으로는 미디어저널리즘, 방송영상콘텐츠, 광고/PR가 있으며, 3개 트랙제를 운영하여 이론 교과뿐만 아니라 실무능력까지 배울 수 있죠. 

 

선문대 강의실


비정규교과목으로는 전임교수들이 직접 지도하는 전공 동아리가 있는데요. 전공과 관련된 실무능력개발을 목표로 영상, 광고, 기획, 언론, 사진 등의 동아리가 있습니다. 산학협력프로그램은 30여 개의 전공 관련 기업들과 협력해 인턴십과 진로 지도를 해주는 프로그램인데요. 선문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는 영상편집제작실, 멀티미디어제작실습실, 사진제작실 등에서 다양한 실습 제작 장비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선문대학교는 <2016년 교육부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미디어 분야>에서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선문대 멀티미디어제작실


선문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의 멀티미디어제작실에는 미디어 프로그램이 구동되는 컴퓨터가 50여 대 넘게 구비되어 있습니다. 제가 취재를 위해 방문했을 때에는 마침 <멀티미디어제작론>이라는 포토샵 실습수업이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학생들의 포토샵 능력 개발에 중점을 둔, 실습 위주의 수업이었습니다. 학기 초반에는 포토샵을 다루지 못했던 학생들이 대다수였지만, 학기 말인 현재에는 학생들이 모두 포토샵 프로그램에 익숙해져, 과제물을 능숙하게 만드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사진제작실

사진제작실

사진촬영 제작물


사진제작실은 촬영 스튜디오의 역할을 하고 있어, 사진 촬영에 이용하는 카메라, 배경지, 조명, 플래시 등의 장비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사진제작과편집>이라는 수업과 동아리 활동, 그 외 다른 촬영 일정이 이곳에서 이루어지는데요. 사진제작과편집 강의에서는 사진에 대한 이론과 그날 촬영할 조명 및 컨셉 설명 후, 실습까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스튜디오에서 DSLR 카메라와 스크린, 조명, 반사광 등의 장비를 다루어 인물, 음식, 사물 사진 등을 촬영한다고 합니다. 각 조는 조원들을 모델로 촬영하거나 미리 챙겨온 소품을 이용해 촬영하는데요. 이곳에는 DSLR 카메라 20여 대가 구비되어 있어, 개인 카메라가 없어도, 장비를 대여하여 수업과 실습, 기타 촬영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자동차와 무인 자동차 제작을 목표로 하는, 공과대학 <스마트자동차공학부> 

 

선문대 스마트자동차공학부

스마트자동차공학부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학과는 <스마트자동차공학부>입니다. 이 학부는 ▲임베디드시스템전공 ▲자동차부품3D설계전공 ▲스마트자동차융합전공으로 나누어지게 되는데요. 임베디드시스템전공에서는 자동차 두뇌에 해당하는 지능형 컴퓨터를 설계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배운다고 합니다. 자동차가 스스로 움직일 수 있도록, 자동차 전용 컴퓨터의 운영체제, 통신시스템, 제어시스템, 영상 인식 시스템 등의 개발을 위한 내용을 배우고 있었죠. 자동차부품3D설계전공에서는 지능형 자동차에 들어가는 핵심 기계 부품을 3D 설계 기술을 이용해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고 있었는데요. 기계공학을 바탕으로 자동차 공학, 전자공학, 소프트웨어공학, 3D공학, 3D디자인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고 합니다. 두 개의 전공을 동시에 배울 수 있는 스마트자동차융합전공은 부품설계 능력을 기반으로 지능형 자동차 제어시스템 등의 핵심 개발 인력으로 양성하기 위한 전공이라고 합니다. 

 

스마트자동차공학부


선문대학교 스마트자동차공학부는 최근 프랑스 다쏘시스템과 3D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지원시스템(3D Experience Platform for Academy) 사용 협약 체결, 유로랩(EUROLAB)과 로봇 분야의 교육과정 개발 및 연구를 위한 협약 체결, 프랑스 로렌대학교(University De Lorraine)와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 기술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앞으로의 행보가 더 기대되는 학과인데요. 선문대학교 스마트자동차공학부의 재학생과 한번 이야기를 나누어 봤습니다. 

 

선문대 학생 인터뷰


박희대 님 / 선문대학교 스마트자동차공학부 2학년

저는 1학년 1학기 때 카티아라는 설계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수업을 수강하면서 설계와 관련된 오토캐드, 카티아, 솔리드웍스 등의 자격증을 취득했어요. 그 이후로 자동차 실습실에서 용접도 하고 차 틀도 만드는 등 차 안에 들어가는 모터를 제작해봤는데요. 2학년 2학기인 현재는 3D와 공학에 관련된 C언어 프로그래밍과 설계기술 등을 배워서, 3D프린터와 기술로 주파수를 측정하는 기계를 만들고 있는데요. 실제로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선문대학교 스마트자동차공학부는 무인자동차와 스마트자동차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학년 때부터 방학을 포함해서 10개 정도의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는데요. 관련 대회에 나가 수상할 기회도 있고, 카티아 프로그램 회사에 직접 가서 공부할 수 있는 해외연수 프로그램도 개설됐습니다. 1학년 때부터 다른 과에 비해 배우는 것이 좀 많아 힘들 수는 있지만, 실적을 위주로 많은 경험과 성과를 쌓을 수 있어서 좋았는데요. 목표와 열정이 있는 학생이라면 학교생활 동안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 구강건강증진을 위해 활약하는 치과위생사가 되는 길, 건강보건대학 <치위생학과> 

 

선문대학교 치위생학과


세 번째로 만나볼 학과는 바로 <치위생학과>입니다. 치과위생사란 구강질환을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예방치과처치, 치과진료협조, 경영관리를 지원하는 등 포괄치위생관리과정을 통해 국민의 구강건강증진에 일익을 담당하는 전문직업인이라고 합니다. 치위생학과는 이러한 치과위생사 전문인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직무에 필요한 기초와 임상과학 지식, 임상실습에 큰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치위생학과 실습실

선문대학교 치위생학과

치위생학과 실습실


선문대학교 치위생학과는 미국의 브릿지포트대학(University of Bridgeport)과 국제교류를 하고 있는데요. 미국 치과위생사 면허 및 양 대학의 공동 학위 수여 또한 가능하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하고 중요한 정보는 재학생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들어보도록 할까요? 

 

치위생학과 학회장


송지연 님 / 선문대학교 치위생학과 3학년 학회장

치위생학과는 다른 학교에도 많이 있지만, 선문대학교의 장점은 최신 기자재와 기구들로 실제 임상의 똑같은 상황에서 실습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기구가 넉넉하게 구비되어 있어 기구가 부족한 상황 없이, 모든 학생이 골고루 실습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각종 자격증 지원, 국내와 해외 치과위생사 면허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죠. 특히 저희 학과는 선후배끼리 친하고 서로 잘 챙겨주는 것도 큰 장점인데요. 학기 말에는 학년별 공청회를 통해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저희 치위생학과는 2017년부터 학과프로그램 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명품학과라는 호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 학과는 1학년 때 교양수업이 거의 끝나서 2, 3, 4학년 때는 교양수업이 거의 없는데요. 저희 학과에 오시는 신입생분들께 1학년 수업에서 만난 친구들과 관계를 오래 지속하는 것과 학과 동아리 이외의 동아리 활동을 해보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또한, 문과, 이과 구분 없이 골고루 학생들이 입학하는데요. 문과생이라고 수업에 뒤처질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문과와 이과에 크게 관련 있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을 해주고 싶습니다. 

 

선문대학교


지금까지 선문대학교의 미래에 각광 받을 만한 학과 세 가지를 소개했는데요.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스마트자동차공학부, 치위생학과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선도적인 학과가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비전과 가치관에 따라 전공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예비대학생 독자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기를 바랍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소식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링크: 선문대학교 홈페이지

 

[선문대학교 가는 길]



삼성전자 스토리텔러 김민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