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를 나누다

미세먼지의 심각성! 미세먼지가 임산부에게 미치는 치명적인 영향과 대처방법을 알아보자

태아와 미세먼지

미세먼지

임신


청량한 하늘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던 11월에 미세먼지의 영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도 미세먼지가 매우 나쁨 수치를 보이면서 이슈가 됐었는데요. 여전히 미세먼지는 보통 수치 이상을 기록하며 우리의 몸에 지속적인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처음 이슈가 됐던 2013년부터 지금까지, 그 심각성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는데요. 모두에게 안 좋은 영향을 끼치지만, 어린아이들에게는 더 심각한 문제입니다. 어린아이들은 면역력이 약할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농도는 땅 가까이인 1m 이하에서 더 짙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태아한테는 어떨까요? 임산부가 미세먼지를 마시게 되면 태아에게도 영향이 가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 아기가 위험하다! 미세먼지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의 심각성 

 

미세먼지와 건강


미세먼지는 먼지 자체도 문제지만, 각종 화학물질과 발암물질이 있어 더 위험합니다. 매우 작은 크기로 이루어진 미세먼지들은 코에서 걸러내지 못하는데요. 코에서 기관지를 거쳐 폐 속까지 쉽게 들어가게 됩니다. 때문에 호흡기를 괴롭히고 폐암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더 큰 문제는 혈액 속에 녹아 들어 호르몬계에 교란을 일으키고, 각종 염증을 유발하는 것인데요. 미세먼지가 혈액 속에 녹아 든다는 것은 탯줄을 통해 태아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미세먼지 아기


미세먼지 관련 연구들을 보면, 미세먼지에 노출된 임산부가 출산한 아기는 그렇지 않은 지역의 아기 보다 저체중아의 확률이 높고, 심장에 이상이 있을 확률과 아토피 확률까지 높았다고 합니다. 모두 미세먼지를 신경 써야 하지만 임산부들은 특히 더 날씨를 확인하고 주의할 필요가 있는데요. 건강한 성인에게도 안 좋은 미세먼지가 태아에게는 얼마나 치명적일지는 상상도 할 수 없겠죠?

 

 

■ 임산부와 함께 모두가 알면 좋은 미세먼지 대처방법! 

 

서울 미세먼지


미세먼지 농도가 짙은 날에는 모두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노약자, 어린이, 임산부는 더욱더 집 안에 있는 것이 좋겠지만, 외출을 안 할 수 없기 때문에, 혹시 외출하게 된다면, kf80이상의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 도착하면 바로 옷을 벗은 후 샤워를 하는 것이 가장 좋고, 손발을 바로 닦아주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마스크를 쓸 때 코부분과 귀부분이 뜨지 않도록 꾹꾹 눌러주는 것이 좋은데요. 고정이 되지 않을 때는 머리 뒤쪽으로 고정되는 캡이 달린 마스크를 구입해 올바르게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 종류

공기청정기


Kf94 미세먼지 마스크와 같이 무조건 높은 등급의 마스크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임산부는 일반인보다 호흡량이 빠르고 많은데요. 높은 등급의 마스크를 장시간 쓰고 있으면 호흡이 가빠지고 어지러워질 수 있으므로 kf80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미세먼지가 높은 날에는 가급적 실내에 있는 것이 좋지만, 환기를 자주 하지 않는 경우, 실내공기도 오염될 수 있으므로 하루 1시간 정도의 환기가 필요합니다. 임산부뿐만 아니라 모든 분이 미세먼지에 대해 더 관심을 갖고 주의해야 하는데요. 미세먼지는 재난으로 여겨질 만큼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더욱 심해져 가는 미세먼지에 올바른 대처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