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충남스토리

작곡부터 음반 발매까지! 지역 음악인들을 위해 음원제작 지원사업을 펼쳐나가고 있는 음악 놀이터, <충남음악창작소>


여러분은 음악을 하루에 얼마나 들으시나요? 음악은 공허한 마음을 채우거나,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도구로, 우리의 일상 속에서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최근 음악과 문화, 예술에 대한 관심이 계속 높아지면서 많은 아이들이 가수와 작곡가를 꿈꾸기도 하죠. 또한, 직장인들도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악기를 배우거나 노래교실을 찾곤 하는데요. 천안에는 마음껏 작곡하고, 음악을 배울 수 있는 <충남음악창작소>가 있습니다. 천안의 문화놀이터, 충남음악창작소의 매력에 저와 함께 빠져 볼까요?

 

 

■ 천안의 대중음악산업활성화를 지향하는 복합문화공간, <충남음악창작소>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의 소소한 콘서트가 멋진 공연으로 지역 주민에게 음악을 선물하듯, 천안에는 음악을 배우고, 창작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충남음악창작소인데요. 충남음악창작소는 천안 두드림센터에 위치해 있습니다. 천안역 1번 출구로 나와 10분 남짓 걸으면 시원한 테라스가 있는 <아트큐브 136>을 만날 수 있는데요. 바로 그곳에 충남음악창작소도 위치하고 있습니다. 실용음악과가 있는 천안 인근 대학은 5개나 되지만, 최근까지는 이렇다 할 음악인들을 위한 공간이 없었는데요. 음악인들에게 자신의 음악을 공유할 수 있는 공연장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음악공간을 제공하고자, 충남음악창작소가 2017년 10월 개설됐습니다.

 

※관련 링크: 아산 은행나무길 <소소한 콘서트>

 


충남음악창작소는 녹음부속실, 컨트롤룸, 녹음실, 편집실, 개인연습실, 합주실, 공연장 등의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유망한 뮤지션을 발굴, 음반제작까지 도와 지역 음악인들 육성에 힘쓰고 있죠. 미래 음악인들의 꿈의 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충남음악창작소 지하에는 130명을 수용할 수 있는 큰 규모의 라이브 공연장이 있어 다양한 콘서트와 공연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충남음악창작소는 지역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과 프로그램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그중 작년부터 시작된 제작지원사업은 가능성 있는 충남지역 음악인들의 성장을 돕고자 ▲음원제작 ▲음원등록 ▲유통 ▲저작권등록 ▲뮤직비디오제작까지 모두 지원해주는 인재양성 사업인데요. 작년에 5개 팀이 선발되어 현재까지 제작지원사업을 통해 왕성한 음악활동을 이어오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에는 2팀을 추가로 선발해 총 7팀을 선정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충남 지역인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고 하니, 음악에 대한 열정과 끼를 가진 분이라면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미래의 음악꿈나무들을 위한 청소년뮤직페스티벌도 개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천안, 아산지역 거주 학생 중 예선을 통과한 20팀을 전문적으로 육성,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예선을 통과한 지역 학생들은 단국대학교 교수님을 멘토로 전문적인 레슨과 합주, 음원 제작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청소년들이 단순히 음악을 듣고 연주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서로 간의 의견을 조율하며 완성된 음악을 만들어보게 하기 위한 취지로 시작하게 됐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를 충남음악창작소 사무국장님과의 대화를 통해 알아볼까요? 

 


▲서민교 님 / 충남음악창작소 사무국장

청소년뮤직페스티벌을 진행하면서 청소년들을 만나보니 중학생이어도 자기가 하고자 하는 음악적 색깔이 확실한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어떤 형태로든 음악을 재미있게 느끼게 해주고 싶고, 즐기게 해주고 싶습니다. 또한, 먼 미래에는 충남음악창작소가 음악인들뿐아니라 일반인들까지 음악을 자유롭게 느끼고 사랑할 수 있는 놀이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충남음악창작소는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재능은 있지만 방법을 모르는 음악인들을 위해 방향을 제시해주는 충남음악창작소를 취재하면서 그 진정성이 느껴져 마음이 뭉클해졌는데요. 지역 음악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곳이 있어 고맙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충남음악창작소의 자세한 공연일정과 대관방법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관심 있는 분들은 망설이지 말고, 충남음악창작소의 문을 두드려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링크: 충남음악창작소 홈페이지

 

[충남음악창작소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