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충남스토리

천안역 원도심과 청년 창업가들에게 활력을! 볼거리 가득한 천안 청년창업몰 <흥흥발전소>에 가다.

 

낮에는 제법 무더운 날이 많아지고 있는 여름의 문턱이지만 그래도 아직 아침, 저녁으로는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는데요, 본격적으로 열대야가 시작되기 전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친구, 연인과 함께 맛있는 음식을 먹고 예쁜 소품을 구경하고, 카페에서 상큼한 음료 한 잔 마시면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한 하루가 될 것 같습니다. 오늘 저는 삼행시 독자 여러분들에게 행복한 하루를 만들어 줄 장소를 소개해드리고자 하는데요. 바로 청년들의 희망과 웃음소리가 가득한 청년창업몰 <흥흥발전소>가 그 주인공입니다!

 

 

볼거리 가득한 천안 <흥흥발전소>를 소개합니다. 

 

 

흥흥발전소에 들어서면 귀여운 환영 문구가 적힌 엘리베이터와 흥흥발전소의 층별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 지하 1층부터 4층까지 총 5개의 층으로 구성된 흥흥발전소에는 의류, 각종 소품을 판매하는 숍들과 수제버거, 샐러드, 음료 등을 판매하는 카페, 각양각색의 제품들을 디자인하고 판매하는 공방 등이 하게 들어차 있습니다. 

 

 

지하 1층 입구 가까이에 위치한데다 사랑스러운 네온사인이 손님들의 발길을 이끄는 의류 판매 숍은 젊은 여성 사장님이 운영하고 있어 보다 편안하게 대화를 주고 받을 수 있었는데요, 감각적인 내부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캐주얼하고 편안한 스타일의 의류는 사장님의 취향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편하게 구경하라는 말 덕분에 구매에 대한 부담을 전혀 느끼지 않고 숍을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숍을 나서서 둘러본 흥흥발전소의 지하 1층에는 의류뿐만 아니라 향초, 머플러, 손수건, 핸드폰 케이스 등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는 숍이 가득했는데요, 2030 여성들은 물론 연령과 성별을 불문하고 누구나 좋아할만한 공간이었습니다. 팁을 드리자면 여성에게 줄 선물이 필요한 남성분들은 흥흥발전소에서 상품을 고른다면 선물을 주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기분 좋은, 센스있는 선물이 될 것 같습니다. 

 

 

흥흥발전소는 상품을 판매하는 숍 이외에도 다양한 볼거리가 가득한 공간인데요, 건물 내부 곳곳이 요즘 유행하는 인테리어 요소들로 가득해 흔히 말하는 인스타 감성샷을 찍기에도 충분한 공간이었습니다. 함께 온 친구, 연인과 함께 추억이 될 사진 한 장 남기면 더욱 좋겠죠?  

 

 

엘리베이터를 타고 3층으로 올라가면 예쁘고 아기자기한 소품들이 탄생하는 공방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저의 발걸음이 가장 먼저 향한 곳은 다양한 디자인 그림과 멋진 캘리그라피 소품들이 전시되어 있는 송글디자인 공방이었습니다. 귀여운 아기 초상화부터 세계적인 미녀 오드리 헵번 등 섬세한 그림과 캘리그라피 작품들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이 밖에도 커스텀 에코백, 캘리그라피 엽서 등 디자인을 반영한 소품들을 판매하고 있어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했습니다. 

 

 

따뜻한 달빛 조명이 손님들을 맞이하는 달빛공작소는 나무에 알록달록 색을 입혀 디자인한 소품과 자수 소품을 제작하는 공방인데요, 평소 방 꾸미기를 좋아하는 저를 위한 맞춤 공간인 것처럼 가구를 비롯해 디자인 소품들이 가득해 한참을 구경했습니다. 궁금한 점이 너무 많았던 저는 달빛공작소 청년 사장님에게 사심을 담아 인터뷰를 해보았는데요, 인터뷰를 통해 흥흥발전소에 입점하게 된 계기와 장점에 대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석류아 님 / 달빛공작소 청년사장

첫 창업이다보니 주변 도움을 많이 필요로 했는데요, 그러던 중 천안시에서 청년 창업자들을 지원하는 흥흥발전소의 공고를 보게 되었고 서류, 면접, 합숙 등 1년여의 과정을 통해 최종합격하여 달빛공작소의 문을 열게 되었습니다. 흥흥발전소는 저 뿐만 아니라 같은 층에 비슷한 연령대의 청년 공방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있어 창업에 대한 정보 교환과 함께 공감대를 나눌 수 있어 참 좋습니다. 

 

 

흥흥발전소의 2층에는 귀여운 핑크팬더와 아기자기한 피규어들이 손님들을 맞아주는 디저트&키덜트 숍인 드림스톡과 여성가족부형 예비사회적 기업인 엉클커피 등 카페가 자리하고 있는데요, 특히 엉클커피는 조금 특별한 공간입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과 지역 사회의 청소년들에게 네트워크 공간 대여나 상담, 직업교육, 공연 등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여 지역 사회 청소년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립된 공간이라고 하는데요, 엉클커피의 수익금은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립 지원을 위해 사용된다고 합니다. 다음에는 저도 좋은 일에 동참할 수 있도록 친구들과 함께 엉클커피를 다시 찾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처럼 흥흥발전소에는 내일에 대한 희망으로 가득 찬 청년들이 운영하는 점포들이 입점해 오늘도 꾸준히 자신의 역량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요즘 청년 창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삼행시 독자 여러분들도 흥흥발전소를 방문하여 각자의 목표를 향해 성실하게 살아가는 청년 사장님들의 긍정적인 기운과 열정을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참, 흥흥발전소의 각 점포마다 휴무일과 마감시간이 다르니 미리 확인하는 것, 잊지 마시구요!

 

[천안 흥흥발전소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