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성스토리

삼성전자 온양캠퍼스 금호어울림 아파트 노인회관으로 출동! 지역 노인 안전을 지키는 지역환경안전 지킴이 사회공헌활동

 

환절기에는 특히나 건강관리에 각별히 주의하고, 화재 등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합니다. 실제로 봄, 가을철에는 부정맥환자가 급증하는 등 일교차로 인해 신체기능이 저하되어 근육통, 디스크 등의 부상을 당하기 쉽습니다. 또한, 화재사고 역시 환절기에 더욱 자주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하는 지금,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의 지역환경안전 지킴이들이 또다시 출동했습니다! 삼성전자 온양캠퍼스 지역환경안전 지킴이들은 경로당 등 상대적으로 안전에 취약한 지역 환경의 안전을 보완하고, 어르신과 아이들에게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올 겨울에 아산 경로당을 방문한 것에 이어, 지난 3월 30일에는 지역환경안전 지킴이들이 금호어울림 아파트 노인회관으로 출동했는데요. 노인회관 어르신들을 위해 어떤 활동을 펼쳤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관련 링크: 지역 노인 안전을위해 삼성전자 임직원들이 팔을 걷었다!

 

 

■ 어르신 건강과 안전을 위한 지역환경안전 지킴이들의 맞춤교육! 

 

 

지역환경안전 지킴이들의 심폐소생술 교육을 듣기 위한 어르신들로 아산 금호어울림 아파트 노인회관이 북적였는데요. 심폐소생술은 1분 이내에 실시할 경우 소생률이 97%에 달할 정도로 중요한 응급치료입니다. 소방서 관계자들은 출동하는 시간이 제약적이기 때문에 심정지 환자 주위 사람들의 빠른 조치가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하는데요. 특히 연령이 높아질수록 심정지 발생 확률이 증가하기 때문에 어르신들에 대한 응급처치 교육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지역환경안전 지킴이들은 이처럼 중요한 심폐소생술을 응급상황 발생 시 어르신들이 대처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심폐소생술 절차를 설명했습니다. 지역환경안전 지킴이들은 심폐소생술 마네킹으로 먼저 시범을 보인 후, 실습을 도와드렸는데요. 금호어울림 아파트 어르신들이 혹시 모를 불상사에 대비할 수 있도록 차분하고 정확하게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소화기 사용법 교육도 진행했습니다. 사용이 쉬운 가정용 소화기가 사용법을 몰라 방치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지역환경안전 지킴이들은 올바른 소화기 사용법을 어르신들에게 직접 시범 보였습니다. 또한, 압력계 바늘이 초록색에 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점, 손잡이를 누르고 있으면 안전핀이 뽑히지 않는다는 점 등 주의사항도 잊지 않았는데요. 지역환경안전 지킴이들은 만일에 있을 화재사고에 대비해 어르신들이 잊지 않도록 꼼꼼하고 쉽게 설명했습니다.  

 

 

지역환경안전 지킴이들은 안전교육뿐 아니라 어르신들 건강을 위한 스트레칭 교육도 실시했는데요. 근골격계 전문강사님의 재능기부 덕분에 어르신 척추관리 스트레칭 교육이 더욱 알차게 진행됐습니다. 스트레칭은 신체의 가동범위를 넓혀 부상을 방지하고, 피로회복과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등 어르신들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노인회관 어르신들이 보다 활력 있는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어르신 몸상태를 확인하며 맞춤형 스트레칭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 지역환경안전 지킴이들이 없을 때도 안전할 수 있도록! 

 

 

소방시설 점검은 지역환경안전 지킴이 활동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절차인데요. 지역환경안전 지킴이들이 없을 때도 어르신들 생활공간이 안전할 수 있도록 화재감지기와 대피유도표지판을 설치했습니다. 이번 지역환경안전 지킴이로 나선 임직원들은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의 안전을 책임지는 환경안전그룹 임직원이었기 때문에, 더욱 세심히 소방시설을 점검했습니다. 화재용 조명등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직접 테스트해보고, 부족하거나 노후화된 소방시설은 교체했습니다. 구급의약품과 소화기를 전달하며 이번 지역환경안전 지킴이 활동이 막을 내렸는데요. 구급의약품함에는 어르신들이 언제든 필요할 때 사용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의약품이 담겨 있었습니다.  

 

 

어르신들은 질문도 하며 적극적으로 교육에 임하고, 밝게 웃으며 스트레칭 교육을 받았는데요. 금호어울림 아파트 관리소장님은 삼성전자 임직원들이 찾아와 안전교육을 해줘서 도움이 많이 된 것 같다며 앞으로도 자주 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남겼습니다. 오늘 교육에 참여하신 금호어울림 아파트 어르신 12분이 지역환경안전 지킴이들의 활약으로 보다 안심하고 생활하시길 기대해보는데요. 삼성전자 온양캠퍼스 임직원으로 구성된 지역환경안전 지킴이 활동은 앞으로도 지역 주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그 행보를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지역민의 생활환경이 안전해지는 그 날을 바라며 고군분투하고 있는 지역환경안전 지킴이들에게 많은 응원바랍니다.